물체색과 빚의 3요소
물체색
물체에 빛이 닿으면 반사와 흡수, 투과 등의 빛의 작용이 일어난다. 이 때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우리 눈에 감지되어 색으로 느껴지게 된다. 이렇게 보이는 색을 물체의 물체색(표면색)이라고 한다.
우리가 감지하는 물체색은 물체에 닿은 빛의 파장이 반사, 흡수, 투과, 간섭 등의 작용에 의해 합성된 파장의 결과물이다.
빛이 비추어진(또는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우리 눈에 들어오는 여러 파장의 빛다발은 우리 눈과 뇌를 통하여 감지되게 되는데 이것이 색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물체색이란 물체가 원래 지닌 색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미를 빨갛게 인식하는 것은 특정 물체에 대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한 색상을 약속으로 정해 놓은 것이다. 즉, 장미는 빨간 색이라고 약속을 정해 놓고 공통된 인식을 기호화 한 것이다.
그러나, 색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다른 색각을 가진 동물들은 장미가 빨갛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
물채색과 빚의 작용
우리가 감지하는 물체색은 물체에 닿은 빛의 파장이 빛의 성질에 따라 반사, 흡수, 투과, 간섭 등의 작용에 의해 합성된 파장의 결과물이다.
빚의 반사-파동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갈 때, 진행 방향을 바꾸어 원래의 매질 안으로 되돌아오는 현상
정반사거울같은 매끈한 표면 반사
난반사울퉁불퉁한 표면의 반사
전반사빛이 투명한 매질로 들어갈 때 특별한 조건에서 전부 반사되는 경우
빚의 흡수-흡수란 기체나 액체가 고체 내부로 빨려 들어가는 것이다.
복사선을 흡수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시키는 물질은 투명하다고 인식할 것이다.
파장의 흡수율이 높을수록 채도가 낮다.
파장의 반사율이 높을수록 채도가 높다.
모든 빛을 완전히 반사하거나 흡수하는 물체는 없다.
빚의 투과-두 개 이상의 파동이 동시에 한 점에 도달할 때, 빛의 진동이 중첩되어 합성한 크기의 변위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비눗방울이나 젖은 길 위에 떨어진 기름 위에 빛을 비추면 무지갯빛 스펙트럼이 나타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빚의 간섭-두 개 이상의 파동이 동시에 한 점에 도달할 때, 빛의 진동이 중첩되어 합성한 크기의 변위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색의 3요소
색지각을 위한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명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색을 구별하는 감각적인 요소의 하나로 빛의 파장에 의해 눈이 느끼는 밝기의 차이가 명도 지각의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눈은 명도에 가장 민감하다.
무채색, 유채색 모두 11단계로 구성된다(저명도0부터 고명도10)
색은 다른 색과의 비교에 의해 관찰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색의 밝기는 상대 색에따라 다르게 보이는 수가 있다.
같은 회색 종이라도 흰 종이 위에서보다 검은 종이 위에 놓았을 때가 더욱 밝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을 명도대비라 하며, 교통표지등과 같이 눈에 잘 띄어야 하는 것들에 이 현상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배색할 수 있다
채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로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다. 채도가 증가하면, 색상은 좀 더 순수 하게 보이게 되며 채도가 낮아지면 색상은 원래보다 퇴색된 것처럼 보인다.
순색: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말함
청색:명청색 (순색+흰색), 암청색 (순색+검정)
탁색:순색이나 청색에 회색을 혼합먼셀은 회색의 채도를 0으로 표시하고, 색상이 강한 쪽으로 갈수록 채도가 높아
지도록 표시하였다. 모든 색상은 채도 단계가 다른데, 가장 순도가 높은 빨강과 노랑이 14단계를 가지며, 초록과 청록의 채도 단계는 훨씬 짧은 8단계 정도가 된다. 채도는 색상이 있을 때만 나타나므로 검정, 회색, 흰색의 무채색에서는 채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색상
색을 구별하기 위한 명칭
다른 색과 구별되는 그 색만의 독특한 특성을 색상이라고 한다. 비슷하다고 느껴지는 색끼리 순서대로 배열하면 순환성이 있으므로 이것을 둥글게 나열한 것을 색상환이라고 한다.
다른 색과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1차색을 원색이라고 하며, 빛을 섞는 가산 혼합에서 색광의 3원색 중 함께 섞어 백색광이 되는 2 색을 보색이라고 한다.
색광의 3원색:빨강, 녹색, 파랑
색료의 3원색:마젠타, 노랑, 사이안
보색-가산 혼합에서 함께 섞어 백색광 감산 혼합에서 함께 섞어 회색에 가까워지는 색들
색의혼합
색의 혼합에는 혼합된 색의 명도가 혼합 이전 보다 평균 명도가 낮아지는 감산혼합과 혼합된 색의 명도가 이전보다 높아지는 가산 혼합과 혼합된 색의 명도, 채도가 혼합된 색의 평균이 되는 중간 혼합이 있다.
감산혼합:색료의 혼합, 색유리, 색 셀로판지의 혼합
가산혼합:색 유리나 색 셀로판지를 통한 색광의 혼합, 무대 조명의 예
중간혼합:회전혼합(색팽이와 풍차 등 빠른 회전에 의한 혼합)과 병치혼합(직물, 점묘화등의 색의 근접 배치에 의한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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